본문 바로가기
카투사(육군훈련소부터)

군대 후기3- 군 입대 준비물, 군인 선물, 반입 가능/불가능 물품

by libu 2024. 1. 15.

이번에는 군대에 입대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준비 가이드를 드리려고 합니다.

육군 훈련소 입대 시에 필요한 준비물, 훈련병에게 선물하면 좋을 물건들, 그리고 반입 가능한 물품에 대한 정보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 했습니다. 입대하기 전 꼭 확인해서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1. 필수 준비물

1. 입영 통지서, 나라사랑카드, 신분증

2. 특기나 보직에 필요한 자격증이나 관련 서류 챙기기

 

3. 휴대폰, 휴대폰 충전기

훈련소 갈 때 가져가야 바로 자대로 이동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훈련소 기간 동안에는 휴대폰은 부대에 제출하여 부대에서 관리합니다.

4. 상비약

데일밴드랑 상처 연고는 훈련소에서 개인별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그 외의 약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감기약, 진통제도 영내 의무대에서 처방해주지만 본인이 준비하고 싶은 경우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감기약이나 아토피, 알레르기 약, 처방약(처방전 필요) 등을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논산 진통제와 근육이완제는 효과가 꽤 좋다고 느꼈습니다.)

5. 무릎, 팔꿈치 보호대

훈련소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선택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저도 사실 선택이라고 생각하여 가져가지 않았는데, 나중에 선물로, 택배로 받았습니다.

지나고 보니 준비물로 챙겨가면 아주 좋은 물건 중 하나였습니다. 

무릎과 팔꿈치 보호대를 따로 가져가야 하는 이유는 훈련소의 보호대가 불편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각개전투 주간에 보호대를 착용하고 활동을 하게 되는데, 마지막 날 실제 각개전투를 할 때 느슨한 벨크로와 격한 움직임 때문에 보호대가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보호대를 잃어 버린 훈련병은 모두가 휴식할 때 훈련장을 계속 걸어다니며 보호대를 찾아야 합니다.

이때 훈련소에서 나눠준 보호대는 생활관에 두고 오고 본인의 보호대를 착용한다면 잃어버릴 일도 없을뿐더러, 잃어버렸다 해도 찾으러 가지 않아도 됩니다. 

6. 시계

시간 엄수가 중요한 군대이기 때문에 시계는 필수입니다. 6주간 매일매일 하루종일 착용하는 시계이기 때문에 미리 편한 시계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소 앞에서 사지 마시고 미리미리 구매해서 착용해 보세요. 군대시계로 검색해서 구매해도 되고, 평소 쓰는 가벼운 시계여도 좋습니다. 다만 흙이 묻거나 흠집이 날 수 있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 워치는 당연히 안됩니다.

훈련소 입대 준비물-군인선물

2. 선택 준비물 (군 입대하는 주변인에게 주기 좋은 선물)

1. 올인원 샤워

부대에서 주는 비누로 모두 씻으실 거면 필요 없습니다. 있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2. 선스틱

가기 전에는 선스틱이 위생상 안좋다고 생각해서 선크림만 챙겨갔는데, 아닙니다...

선크림 바를 시간 별로 없고 귀찮습니다.

또, 훈련 나갔을 때 손이 더러워서 선크림 바르기 어렵습니다.

선스틱 꼭 챙겨가셔서 피부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3. 우표

우표는 훈련소에 입고 간 옷을 집에 보낼 때 빼고 모든 우편과 택배를 밖으로 보낼 때에는 개인이 준비한 우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우표와 등기우표를 개인의 필요에 따라 충분히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4. 편지지와 편지 봉투

편지지와 봉투의 경우 훈련소에서 제공해주지만 첫 주차에 안 주기도 하고,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예쁜 편지지와 편지 봉투 준비해서 기분 좋게 편지 쓰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5. 라이트 펜

생활관에서 취침 소등 후, 또는 야전 숙영 시에 손전등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기독교 종교행사에서 사용하는 훈련병들도 있는데... 그건 가서 보시면 알게 될 겁니다.

밤에 이거 켜놓고 계속 편지쓰다가 걸리면 벌점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알았냐구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벌점을 받으면 공용공간 청소나 짐 옮기기, 장구류 정비 등의 귀찮고 힘든 일을 하게 되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네임펜(유성매직)

모두 같은 속옷, 생활복, 세면도구와 바구니를 받기 때문에 이름 꼭 쓰셔야 합니다. 두꺼운 유성매직으로 가져가는 것이 더 좋다고도 생각이 드는데, 가능하면 둘 다 있으면 좋습니다. 하나는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7. 읽을 책

주말에 TV시청도 가능한 시간이 꽤 짧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남고 심심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들과 하루 종일 떠드는 것도 좋지만,  그런 것을 어려워하거나 별로 안 좋아한다면 책을 가지고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부대 내에도 '국방부 진중문고'라고 하여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습니다. 다만 가짓 수가 많지 않고, 상황에 따라 빌려주지 않을 수도 있기에 따로 1, 2권은 가져가거나 택배로 받아 읽으면 좋습니다.

8. 면봉

면봉은 총기를 청소할 때에 있으면 아주 유용합니다. 

9. 여분의 안경, 안대, 귀마개, 텀블러, 필기구

모두 반입 가능하니 챙겨가셔서 편안한 군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카투사로 입대하시는 분들을 위한 KTA 반입 가능 물품 및 논산 입대 시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들은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3. 반입 가능/불가능 물품

-반입 가능한 물품

일단 제가 위에 필수, 선택 준비물로 작성한 것들은 모두 반입 가능한 물품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1. 스킨, 로션, 폼클렌징 등의 화장품-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있어야 함.

2. 깔창-군화에 들어있던 것 위에 추가로 넣기도 하고, 원래 깔창을 빼고 넣기도 한다. 없어도 됨.

3. 어깨 패드- 이것도 사실 크게 효과 있는지 잘 모르겠으나 있으면 기분이 좋음.

4. 물티슈, 장바구니 등- 많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반입 가능함.

5. 여분의 고무링- 있으면 보급품을 잃어버려도 된다는 마음의 안정이 옴. 잃어버릴 일이 잘 없긴 함.

-반입 불가능한 물품

1. 담배와 라이터

2. 날카로운 물건들- 가위, 칼, 손톱깎이

3. 모든 전자기기- 컴퓨터, 노트북, 전자사전, MP3, 블루투스 이어폰 등

4. 렌즈-시력 보정용이어도 훈련소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안경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5. 유리나 철 용기로 되어 있는 화장품

6. 바느질 세트-바늘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안 됩니다.

7. 모든 종류의 사복-훈련소에서 제공한 의류만 착용 가능합니다.

8. 제가 반입 가능이라고 한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은 필요 없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도록 두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 년전과 다르게 훈련소에서 부식-간식을 아주 충분히 주기 때문에 먹을 거 숨겨오지 않아도 됩니다.

달달한 음료나 과자 등도 있고, PX도 1, 2번 가기 때문에 그때 필요한 간식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적은 준비물과 반입가능/불가능 물품 참고해서 입대 준비 잘하시고, 주변의 군인들 선물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예비 군인들 파이팅!!